중도 퇴사자분들이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?
중도 퇴사자의 경우, 퇴사 시점에서는 기본공제만 적용되는데요, 다양한 소득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합니다.
이 글을 통해 퇴사자 연말정산부터 홈택스를 이용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까지 쉽고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.
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.
- 퇴사 후 미취업 상태이거나 기타 소득이 있는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
- 퇴사 후 다른 곳으로 재취업한 경우, 현재 근무하는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진행
- 다양한 세액공제 항목을 확인
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
중도 퇴사자는 퇴사 시 연말정산을 하게 되는데요, 이때는 기본공제만 적용되어 세금을 환급받거나 추가 납부하게 됩니다.
하지만 보험료, 의료비, 신용카드 사용액 등의 소득세액공제가 이루어지지 않아 정확한 세금 계산이 어렵습니다.
- 퇴직 후 미취업 상태이거나 사업, 기타 소득이 발생한 경우: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합니다.
- 퇴직 후 다른 곳으로 재취업한 경우: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.
퇴사 후 5년 이내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셔야 하는데요, 먼저 퇴사 후 미취업 상태인 경우에 대한 연말정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퇴사 후 미취업 시 연말정산 방법
퇴사하고 새로운 직장에 취업하지 않은 경우,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에 기록된 결정세액을 확인해야 합니다. 결정세액이란 실제로 납부한 세금을 의미합니다.
납부한 세금이 없다면 환급을 받을 수 없으므로 별도의 환급 신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 하지만 결정세액이 있다면,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.
다음은 근로기간 중 지출한 금액만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과 연간 지출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들입니다:
✅ 근로기간 중 지출액만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:
- 건강보험, 고용보험료
-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
-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
- 청약저축, 주택청약종합저축
- 신용카드 등 사용액
- 우리사주조합출연금
- 고용유지중소기업소득공제
- 장기집합투자증권(소장펀드)
- 보장성보험료
- 의료비
- 교육비
- 월세액
✅ 연간 지출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:
- 연금보험료(국민연금, 공무원연금)
- 개인연금저축
- 소기업·소상공인공제부금(노란우산공제)
- 투자조합출자 등(벤처기업 투자)
- 연금저축
- 퇴직연금
- 기부금
이렇게 교육비, 의료비, 월세액 등은 근무 기간 동안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, 퇴사 후에도 사용한 연금보험료나 기부금 등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종합소득세를 제때 신고하지 않을 경우 세액공제나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고 가산세를 부담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,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👉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가기
퇴사 후 새로운 직장에 재취업한 경우
새로운 직장에서는 이전 직장의 소득과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되는데요,
이전 직장의 소득 증명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면 되며, 이는 홈택스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.
👉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바로가기
퇴사 후 자영업 연말정산
퇴사 후 자영업을 하시거나 사업소득, 기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가 필요한데요,
해당 연도 소득에 대한 신고는 다음 해 5월에 진행하게 됩니다.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홈택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맺음말
이렇게 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, 퇴사 후 미취업 상태이거나 사업소득, 기타소득이 있는 경우, 5월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하니깐 꼭 기억해 주세요!
새로운 직장에 이직한 경우에는 현재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하면 됩니다.
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을 확인하셨다면, 환급금을 더 받는 방법도 함께 참고해보세요!